search icon search close icon
스메그 업소용 식기세척기 후기 '카페 소예'
[Review] "수도세가 절반이나 절감돼서 잘못 본 줄 알았어요"(스메그 업소용 식기세척기 후기 '카페 소예')
이미지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들이고 수도세는 물론, 전기세까지 50% 이상 절약되서 놀랐어요"
하루에 12시간, 길게는 17시간까지 버티며 홀로 카페를 운영해오던 이나영 대표는
만성 피로에 손목터널 증후군, 어깨 탈골까지 된 적이 있을 정도로 체력적인 한계에 크게 부딪혔다.
‘이대로는 오래 버틸 수 없겠다’ 생각하고 고민 끝에 들인 스메그 식기세척기는 기대 이상으로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변화를 가져다주었다고. 인건비, 재료비에 수도세, 전기세 등 공과금까지.
안 오르는게 없는 어려운 카페 운영의 현실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는 스메그 업소용 식기세척기.
6년차 카페, ‘카페 소예’ 이나영 대표가 전하는 솔직한 후기를 들어봤다.


이미지
Q1. 먼저 매장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카페 소예’를 운영하고 있는 이나영입니다. 올해로 6년차가 된 개인 카페이고요. 여름에는 빙수, 겨울에는 와플 4종과 수플레 팬케이크 등으로 시즌에 맞는 디저트들을 커피와 함께 선보이고 있습니다. 와플과 팬케이크에 들어가는 반죽 모두 당일 생산해 당일 소진으로 메뉴 제공을 하고 있는데 저희 팬케이크가 특히 많이들 찾아주시는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이미지

카페소예


주소 | 경기 화성시 향남읍 삼천병마로 257 1층

운영 | 매일 09:00 ~22:00


이미지
이미지
Q2. 6년동안 카페를 운영하면서 느낀 고충들이 있다면?

6년동안 카페를 운영하면서 인건비면 인건비, 수도세, 전기세, 재료비까지 안 오르게 없을 만큼 계속 오르는 비용이 부담스러웠어요. 특히, 저희 매장 같은 경우는 지방이기 때문에 인력충원이 정말 어려운데요. 인력이 없으니 혼자서 많은 설거지를 해야 하고, 다행히 인력충원이 되어 직원이 들어오면 많은 양의 설거지양을 보고 놀라기 일쑤였어요.
저희 ‘카페 소예’는 1인 매장으로 평일에는 저 혼자 12시간에서 많게는 17시간까지도 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혼자서 디저트 재료 준비부터 커피 제조, 마감 정리, 설거지, 청소까지 하고 나면 새벽 1-2시가 다 되어서야 집에 가는 경우도 허다했어요.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이기도하고, 생각보다 많은 업무량에 긴 노동시간이 더해지다 보니 건강이 가장 문제였죠. 손목터널 증후군에 어깨 탈골까지 된 적도 있어서 ‘이 일을 오래 유지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도 컸던 것 같아요.


이미지
Q3.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들인 후로 고충들이 해결되었나요?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들이고 난 후에는 직원 1명을 고용한 것만큼 저에게 여유가 생겼어요. 행복하게 오래 오래 근무하려면 당연히 근무환경이 좋아야 하는데, 무엇보다 일을 마친 후에도 몸이 아프지 않으니 ‘확실히 육체적인 노동 강도가 크게 줄었구나’ 느꼈어요. 똑같은 일매출을 달성하고도 이 정도면 이미 기절 직전이어야 하는 내 몸과 컨디션이 이전과는 다르게 가벼운 게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모두 스메그 식기세척기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이미지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들이고 난 후에는 직원 1명을 고용한 것만큼 저에게 여유가 생겼어요. 행복하게 오래 오래 근무하려면 당연히 근무환경이 좋아야 하는데, 무엇보다 일을 마친 후에도 몸이 아프지 않으니 ‘확실히 육체적인 노동 강도가 크게 줄었구나’ 느꼈어요. 똑같은 일매출을 달성하고도 이 정도면 이미 기절 직전이어야 하는 내 몸과 컨디션이 이전과는 다르게 가벼운 게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모두 스메그 식기세척기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이미지
Q4. 업소용 식기세척기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사용, 전기세나 수도세 걱정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 것 같아요. 식기세척기 사용 전후로 공과금 내역도 공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물론이죠, 사실 식기세척기를 구매하기 전에는 저도 걱정됐던 부분이 수도세였어요. 그런데 직접 사용해보니 전기, 수도 요금 걱정은 기우였어요. 청구서를 보니 분명 더 나올 거라고 예상했던 수도세가 50%나 절감됐어요.
이미지
식기세척기를 들이기 전에는 매장을 오픈하고 6년동안 순간온수기를 설치해서 사용했었는데요. 작년 1년간 수도 사용량을 보면 70톤 이상, 많게는 100톤 가까이의 어마어마한 물을 사용했더라고요. 사실 그게 많은 건 지도 몰랐는데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들이고 난 뒤 수도사용량과 비교해보니 이전에 물 낭비가 컸다는 걸 알게 됐죠.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사용한 후에는 물 사용량이 적게는 30톤, 많게는 50톤으로 거의 50%가 절감되었어요. 그만큼 수도세도 반값이 되었어요. 저희 매장만 해도 매월 10만원씩은 절약되니 아마 더 일방문고객이 많고, 설거지나 메뉴, 식기 제공이 많은 업장이라면 수도세 절감 효과가 더욱 클 거예요. 사실 식기세척기는 소비라기보다 롱런을 위한 투자 개념이 맞는 것 같아요.
이미지
전기세도 수도세보다는 절감폭이 적었지만 이 또한 사용량이 줄었어요. 약 300~400W 정도 전력사용량이 줄었어요. 사실 온수를 85도 고온까지 데워주기 때문에 전력 소비도 꽤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절약되었다는 사실이 놀라웠어요. 기대에 없었던 공과금까지 아껴주니 ‘고민하지말고 하루라도 더 빨리 살 걸’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미지
Q5. 카페 식기세척기, 스메그로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우선, 컴팩트한 사이즈가 마음에 들었어요. 카페에서는 주방 공간이 생각보다 여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언더카운터형을 선호해요. 카페 오픈 때부터 식기세척기를 염두에 두고 주방 구조를 짰으면 더 좋았겠지만, 스메그 식기세척기는 사이즈도 크지 않아서 주방 작업대 하부 공간에 공간을 마련할 수 있었어요. 디자인은 다른 브랜드와 달리 세련되었는데 업소용이라 3분 내로 빠르게 세척된다는 점이 무엇보다 매력적이었어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작동 소음이 조용해서 이 점도 놀라웠어요. 사실 소음이 너무 크면 매장 운영에 있어서 ‘고객님들이 불편하시진 않을까’ 걱정될 수 있는데 오히려 공랭식 제빙기보다 소음이 적더라고요.

또, 내부 세척 관리도 구매할 때 중요한데, 간편한 세척방법도 마음에 들었어요. 스메그 식기세척기 같은 경우는 배수통을 꺼내서 비우고 10분 내로 분해, 조립 청소가 가능해서 간편한 것 같아요.


이미지
Q6. 어떤 분들에게 스메그 식기세척기를 추천하고 싶나요?
저는 카페뿐만 아니라 업종 구분없이 모든 자영업자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당연히 초기 비용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사용해보면 내 노동력을 더 중요한데 쓸 수 있게 벌어주고, 인건비, 공과금 등 너무 많은 부분에서 이득이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아프지 않고 오래오래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갖췄다는 게 스스로도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구매하시면 무엇보다 제 역할 톡톡히 해내는 녀석이라 정말 강력 추천하고 싶어요!
"카페를 오래오래 운영하고 싶은만큼, 내가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